본문 바로가기
[건강 종합 세트]

일자목 교정운동, 스트레칭 간단하고만~ (+이 방법이 있었군)

건강챙기셔야쥬? 2020. 7.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더나위입니다.

오늘은 일자목 교정 운동의 종류를 알아보고 일자목의 원인과 증상을 먼저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일자목과 거북목을 사람들이 많이 헷갈려하는 요소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을 간단하게만 설명 후에

일자목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일자목은 거북목과 다르게 경추 자체가 일자로 뻗어있기 때문에 우리의 머리 무게를 그대로 받기 때문에

목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되고 목디스크의 발생 확률도 더 많습니다.

그리고 거북목은 정상적인 경추와 다르게 반대로 C자 커브로 되어 있어서 그나마 머리 무게를 받쳐줄 수는 있지만

그래도 목과 어깨의 부담이 많이 가게 되는 것입니다. 일자목의 원인과 증상을 알면 스트레칭을 할 때 왜 이런 스트레칭을 하는가를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일자목의 원인과 증상

일자목의 원인은 턱과 고개를 과도하게 앞으로 뺀 상태로 자주 있거나 턱을 받치고 있는 습관, 책상에 오래 앉아있을 때,

높은 베개를 사용할 때, 고개를 많이 내린 상태에서 신문 또는 책, 스마트폰 등을 보고 있을 때 일자목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등이 많이 굽어있을 때나 목, 어깨의 소리를 일부러 낼 때 일자목을 더욱 악화시키는 행동들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자목의 증상은 자고 일어났을 때나 같은 자세로 오래 있었을 때에 어깨와 뒷목이 뻑뻑하게 되어 당기고 아픕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어지러움 증세눈이 피로하고 손이 저리고 두통이 올 수 있게 됩니다.

일자목은 유전이나 선천적이기보다는 내가 평소에 어떻게 자세를 잡고 있었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계속 신경 써주고 교정해 나간다면 일자목을 개선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 완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일자목 스트레칭, 교정운동

  • 수건으로 목 뒤를 감싸 놓고 양 손으로 수건의 끝을 잡아주고 살살 당기면서 목은 뒤로 젖혀주는 것을 10회 정도 반복해야 합니다.
  • 시선을 45도 위로 바라본 후, 수건을 마찬가지로 목 뒤로 감싸고 고개를 좌, 우로 왔다 갔다를 목이 유연해진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천천히 반복하면 됩니다.
  • 수건을 목 뒤로 해 놓고 그대로 수건을 아래 방향으로 서서히 잡아당기면서 목 주위의 긴장을 풀어줘야 합니다.
  • 목 부분을 기구에 얹고 자연스럽게 목에 힘을 빼면 스트레칭이 되는 따로 목 스트레칭하는 기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자목은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내가 잘 신경 써주면 교정이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줘서 좋습니다. 저도 일자목의 증상이 있는 것 같아서 목이 신경이 쓰여 일자목 교정 베개를 따로 쓰고 있는데 확실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과 어깨에 긴장되는 정도가 달라져서 많이 편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가 깨어있을 때뿐만 아니라 잘 때에도 관리를 해주는 꼴이 되니까 일석이조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 항상 의식하고 목, 어깨의 긴장시키지 말기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래 보지 않고 

최대한 일정한 시간을 두고 스트레칭을 해주면 일자목의 증상은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글이 일자목에 있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나위였습니다.

반응형

댓글